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몇 가지나 될까요?

    인생을 살면서 자주 듣는 말이 '뿌린대로 거둔다'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이 말은 나쁜 짓을 하고서 살면 벌을 받고, 착한 일을 하면 상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이런 사자성어로는 대표적인게 자업자득과 인과응보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종두즉두, 출이반이, 종과득과, 종맥득맥 등 다양한 듯이 있습니다. 차근 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모음

    자업자득(自業自得)

    스스로 저지른 일은 다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가 만든 새끼줄에 자기가 묶인다.'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비슷한 말로는 자업자득(自業自得), 자승자박(自繩自博)이 있습니다.

    인과응보(因果應報)

    원인과 결과에는 반드시 그에 따른 합당한 이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노력을 하고 성과가 있을 것이고, 잘못을 하면 벌을 받는 다는 뜻입니다.

    종두득두(種豆得豆), 종맥득맥(種麥得麥)

    콩 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 보리를 심으면 보리를 얻는다는 뜻입니다. 원인에 따라서 결과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출이반이(出爾反爾)

    자신에게서 나온 것은 자신에게로 다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종과득과(種瓜得瓜)

    오이를 심으면 오이가 난다는 뜻으로, 종두득두와 비슷한 뜻입니다. 원인이 있으면 반듯이 그 원인에 따른 결과가 있음을 뜻합니다.

    마치며...

    뿌린대로 거둔다의 사자성어는 이외에도 사필규정 등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자성어가 많은 건 그만큼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이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들어본 자업자득, 인과응보와 같은 말들이 있듯이 오늘 하루 착한 일을 많이 했는가를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2020/08/17 - [라이프뉴스] - 메꾸다 매꾸다 정확한 의미를 알아봐요

     

    메꾸다 매꾸다 정확한 의미를 알아봐요

    참 한글의 비슷한 말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거기에 의미가 많이 틀린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메꾸다 매꾸다의 비슷한 단어이지만 다른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예전에 데��

    ymisdis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