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선불카드, 상품권의 장,단점 총정리

5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을 하고 5월 18일부터는 주민센터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에서 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수령방법이 신용카드(체크카드) 포인트,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 3가지 수령방법 중 각각의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0/05/01 - [라이프 매거진] -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및 확정된 내용 완벽정리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및 확정된 내용 완벽정리

전 포스팅에서 대략적인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정리했는데 확정된 내용과 추가적인 내용이 있어서 다시 한번 전체적인 정리를 다시 한번 하겠습니다. 저번달 30일 새벽에 드디어 2차 추경안이 통과되어서 전국민이..

ymisdiss.tistory.com

 

신용카드(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시

장점 단점
카드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을 사용하여 신청과 수령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잔액조회의 어려움으로 계획적인 지출이 어렵습니다.
광역 지자체 사용이 가능하여서 사용지역 범위가 넓습니다. 세대주만 신청가능하여서 세대원이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기존 카드의 할인 혜택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충전은 경기도 긴급재난지원금 당시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한 방법입니다. 위에 장점처럼 신청과 수령이 빠르고 간편한 이유도 있지만, 사용지역 범위가 넓어서 가장 인기가 좋은 수령방법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것처럼 사용이 안되는 업종은 유흥주점, 대형마트, 백화점 이런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꼭 사용전에 사용가능 업종을 체크하여서 포인트가 아닌 실제 내 돈으로 결제가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문자나 어플 알림이 오기는 하지만 사용한 포인트에 대해서만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가 지금 남아있는 잔액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혹시 내 돈이 결제되는 것이 싫다는 분들은 돈이 없는 체크카드로 신청을 하시고 충전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불카드로 수령시

장점 단점
세대원이 신청가능하여 세대원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신청과 수령까지 약 2주가 소요됩니다.
신용카드와 비슷하게 광역지자체에서 사용이 가능하여 사용범위가 넓고 사용가능 업종이 다양합니다. 주민센터 및 지역금고에 방문수령으로 불편함이 있습니다.
분실시 재발급이 불가능하고 미사용잔액 환불도 불가합니다.
잔액확인이 어렵습니다.

대부분 많은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많이 추천하는 수령방식이 선불카드입니다. 가족 사용이 편리하고 사용범위가 넓어서 많이 추천을 합니다. 신용카드와 장점과 상품권의 장점이 섞인 것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신청과 수령이 길고 다소 불편함이 있으며 재발급이 불가능하고 잔액확이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수령시

장점 단점
세대원이 신청가능합니다. 기초지자체만 사용이 가능하여 사용범위가 좁습니다.
선물하기로 가족이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가맹한 곳만 사용이 가능하여 3가지 방법 중 사용범위가 가장 적습니다.
종이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기한이 5년입니다.
잔액확인 쉬워서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5월 18일부터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한 방법으로 세대주 뿐만아니라 세대원,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원 신청이 가능하여서 가족 사용이 편리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에서는 선물하기가 있어서 가족에게 선물을 하여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종이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기한이 5년이다 보니 나중에 두고 두고 사용을 하고 싶은 사람은 종이지역사랑상품권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연히 상품권이다보니 모바일은 어플에서 잔액 조회가 되고, 종이상품권은 지폐현금같은 느낌이라서 잔액확인이 쉬고 계획적으로 지출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사용범위가 좁고, 가맹점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천시 서구의 상품권이면 인천시 서구에 제로페이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어떤 걸 선택할지 정리하며...

1. 빠르고 간편하게 받고 싶다면 신용카드(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으로

2. 세대주가 가족과 떨어져 있다면 선불카드로 수령

3. 세대주가 가족과 떨어져 살지만 빨리 수령해서 사용해야 한다면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로

4 .8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고, 나중에 두고두고 사용을 하고 싶다면 종이지역사랑상품권

본인한테 어떠한 수령방식이 적합한지를 고려해서 좋은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5월 11일부터는 온라인신청을 5월 18일부터는 오프라인신청을 합니다. 

※온라인 신청시 기부동참에 체크를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020/05/08 - [라이프 매거진] - 긴급 재난 지원금 정부 지자체별 현황 총정리

 

긴급 재난 지원금 정부 지자체별 현황 총정리

2020/05/01 - [라이프 매거진] -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및 확정된 내용 완벽정리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및 확정된 내용 완벽정리 전 포스팅에서 대략적인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정리했는데 확정�

ymisdis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